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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재테크 탄소포인트제 신청방법
에너지 절약하고 포인트 받고 공과금 절약하는 방법
목차 (1) 지원대상 (2) 지원내용 (3) 신청방법 (4) 지원유의사항 |
같이보면 도움 되는 글
지원대상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등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 할 수 있는 계량기가 부착되어 있거나 다른 방법으로 에너지 사용량 확인이 가능한 모든 국민이 지원대상입니다.
개인, 가정, 상업시설
- 개인 : 가정의 세대주, 세대 구성원 혹은 상업시설 등의 실 사용자
- 가정 : 세대주, 세대원
- 상업시설 : 실 사용자
일반건물, 아파트, 단지
- 일반건물 : 관리자
- 아파트 : 관리사무소장
- 학교 : 학교장
- 단지 : 150세대 이상의 아파트 단지, 일반건물의 공용부분을 관리하는 아파트 관리사무소, 학교장, 관리자
지원내용
포인트 부여
가정 내 사용하는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등 에너지 항목을 과거 1~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과 현재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 비율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합니다. 과거 2년간 월 사용량 수집 불가한 경우는 1년간 월 사용량을 기준 사용량으로 비교합니다.
포인트 지급기준
1탄소포인트=최대 2원으로, 인센티브의 경우 현금, 상품권, 종량제 봉투, 지방세 납부, 교통카드, 공공시설 이용 바우처 등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인센티브 종류 확인 후 1가지 선택 가능합니다.
- 개인 : 온실가스 감축률에 따라 연 2회 탄소포인트를 부여합니다.
- 감축 인센티브 : 감축률 5% 이상인 참여자에게 지급합니다. 최대 전기 15,000탄소포인트, 상수도 2,000탄소포인트, 도시가스 8,000p 지급합니다.
- 유지 인센티브 : 4회 이상 연속으로 5% 이상 감축하여 인센티브를 받은 참여자가 이어서 0%~5%의 감축률을 유지할 경우 지급합니다.
- 단지 : 1년간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사용량을 기준 사용량 대비 5% 이상 절감한 단지에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 : 탄소포인트 누리집 https://cpoint.or.kr/에서 가입 후 신청
- 오프라인 신청 : 관할 시-군-구 담당 부서에 방문해 신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지원유의사항
전기
-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요금고지서 별도 납부시 : 전기요금 고지서 혹은 ☎123에서 고객번호 10자리 입력
- 관리비에 포함 납부 시 : 고객번호 별도 입력 불필요
상수도
-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요금고지서 별도 납부 시 : 수도요금 고지서 혹은 지자체 담당부서 상수도과에서 수용가번호 입력
- 관리비에 포함 납부 시 : 고객번호 별도 입력 불필요
도시가스
-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요금고지서 별도 납부 시 : 도시가스요금 고지서 혹은 지역별 도시가스 공급업체에서 고객번호 입력
- 관리비에 포함 납부 시 : 고객번호 별도 입력 불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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