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요금 환급제도 K패스(수도권-서울 출근 할인) 신청방법 날짜 횟수 등
본문 바로가기
각종 지원금

대중교통 요금 환급제도 K패스(수도권-서울 출근 할인) 신청방법 날짜 횟수 등

by 노마드쏘니 2024. 2. 3.
반응형

대중교통 요금 환급제도인 K패스의 신청방법, 환급률, 이용 횟수, 할인액, 사용 방법을 알려드려요.

국토부 K패스 사진
출처 : 국토부

 

대중교통 요금 환급제도 K패스

K패스는 국토교통부에서 발행하는 대중교통 요금 환급제도입니다. 윤석렬 대통령의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 정책에 맞춘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 중 하나입니다.

기후동행카드가 서울시에서 발행하여 서울 시내버스, 지하철 등 서울에서만 구매 가능하고 이용가능한 반면에 K패스는 새롭게 신설되는 GTX 등을 포함해 전국 대중교통이 할인되는 제도입니다. 

K패스는 2024년 5월 시행 예정으로 기존의 알뜰교통카드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수도권에서 서울로 출퇴근하시는 분들이라면 K패스가 기후동행카드보다 많은 할인 및 환급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K패스 환급액(할인율)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교통비를 일부 환급해주는 제도로 일반층은 20%, 청년층(만 19세 ~ 34세)는 30%를,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의 저소득층에게는 53%를 환급하여 돌려줍니다. 

만약 회당 1,500원씩 월 60회를 이용하게되면 일반층은 1만 8,000원을 돌려받고 저소득층의 경우 4만 8,000원의 환급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 환급 혜택은 시내버스, 지하철, GTX 모두 적용됩니다. 

 

연간 최대 환급 금액

일반 : 216,000원

청년 : 324,000원

저소득층 : 636,000원

 

K패스 사용처

K패스는 전국 대중교통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GTX, 버스, 지하철, 택시, 시내버스, 농어촌버스, 유람선, 케이블카 등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 가능 대상

만 6세 이상의 본인 확인이 가능한 누구나 사용 가능합니다. 외국인이나 해외 여행자들도 본인 확인을 통해 K패스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K패스 이용 횟수

월별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한 경우 K패스 환급 대상이 됩니다. 총 월 60회까지 지원받습니다. 즉 대중교통을 월 70회를 이용하더라도 총 60회까지만 환급을 받습니다. 

 

K패스 신청 방법

2024년 3월부터 신청받습니다. 시행은 2024년 5월부터입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이 모두 가능합니다. 

온라인의 경우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주소 공유합니다. 

http://www.molit.go.kr/

 

www.molit.go.kr

 

www.molit.go.kr

오프라인으로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시는 분들은 각 카드 발급기관에서 방문 혹은 전화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때 본인 확인이 가능한 신분증 및 카드 발급 신청서가 필수입니다. 

K패스 신청이 완료된 새 카드는 카드 뒷면에 'K패스 마크'가 표시되어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K패스 사용 방법

기존에 이용하시던 교통카드 그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단, 기존 카드를 그대로 사용하실 경우 카드사에 K패스를 신청하셔야 기존 카드로 대중교통 마일리지가 자동 적립됩니다. 

새로운 K패스 카드는 2024년 4월부터 발급이 가능합니다. 

환급은 익월 10일(K패스를 이용한 다음달 10일)에 카드 충전 금액에서 자동 공제됩니다. 

 

K패스 이용내역 확인 방법

이용 내역을 확인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하여 마일리지 적립 현황 및 이용 내역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2024년 4월 출시될 K패스 앱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